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북한 미사일 발사, 보유 탄도미사일 종류

북한의 비대칭 전략 무기 : 미사일(Missile)

 

미사일(Missile)은,

목표물을 타격하기 위해 로켓에 유도장치와 폭탄을 장치한 무기를 말한다.

 

북한의 미사일 개발 경과,

북한은 1960년대 중반 핵과 고성능 폭탄의 장거리 발사 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미사일 개발을 시작하여 1976년 자체 생산에 성공, 1988년 작전 배치 완료하였다. 2016년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탄도미사일 개발 기반을 구축하였다.

 

탄도미사일은  발사 초기에는 로켓의 추진력으로 비행하다 최종단계에서 자유낙하 하는 미사일이다.

 

북한이 개발·보유 중인 탄도미사일

북한은 현재 괌·해외 주둔 미군기지 등 미국영토 공격이 가능한 중거리 및 대륙간탄도 미사일을 포함한 14종의 미사일을 보유 중이다.

 

※ 평양→괌(3,400km)/평양→하와이(7,200km)/평양→미국 본토(9,500km)

 

 

2019년 북한 미사일 발사

북한은 올해 총 11번의 미사일 발사 실험을 하였다. 특히 2019년 10월 2일 발사한 미사일은 북극성계열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된다.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

핵무기는 모든 것을 파괴시켜버리는 절대무기로서 어떤 무기보다도 강력하다. 핵무기는 핵폭발을 일으키는 탄두만 있다고 위협이 되는 것이 아니고, 핵탄두를 목표로 하는 국가까지 날려보낼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

 

그런 수단의 대표적인 것 3가지를 ‘핵전력 삼위일체(Nuclear Triad)’라고 부르는데, 바로 전략핵 폭격기,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Intercontinental ballistic missile), 그리고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SLBM, 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이다.